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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N : 2671-9940(Print)
ISSN : 2671-9924(Onl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isheries and Ocean Technology Vol.50 No.2 pp.185-192
DOI : https://doi.org/10.3796/KSFT.2014.50.2.185

Collection characteristics of wet-type cyclone with wall cavity for air pollutants removal of marine diesel engines

Seok-Jun YOA*, Jun-Hyeong KWON1
Departments of Environmental Engineering, Pukyong National University, Busan 608-737, Korea
Corresponding author : sjyoa@pknu.ac.kr Tel: 82-51-629-6526, Fax: 82-51-629-6523
April 8, 2014 May 16, 2014 May 20, 2014

Abstract

The main object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ollection characteristics of wet-type cyclone with wall cavity. The experiment was executed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pressure drop and collection efficiency for the present system with the experimental parameters such as water spray, water spray type, inlet velocity etc. In results, for the present system of wet-type, the pressure drop represented 35 mmH2O, while in dry-type 33 mmH2O showing lower 6% at vin=21 m/s. In case of vin=21 m/s and water spray 200 mL/min, the collection efficiency of the present system became significantly higher as 96.8% comparing to that of the conventional wet-type scrubber. Additionally, for 200 mL/min, SO2 removal efficiencies decreased with the increment of inlet velocity representing 75.0, 62.5, 50.0%, at vin=6, 9, 12 m/s, respectively.


선박 대기오염 저감을 위한 벽면 캐비티 적용 습식 사이클론의 집진특성

여 석준*, 권 준형1
부경대학교 환경공학과

초록


    Pukyong National University
    C-D-2014-0427

    서 론

    온실가스 감축의무가 현실화되면서, 선박엔진을 포 함한 비도로 분야에서의 배기 정화 요구가 증대되고 있 는 실정이다. 선박 디젤엔진으로부터 배출되는 유해한 배기배출물은 크게 입자상 및 가스상 오염물질로 나눌 수 있으며 이는 연료의 불완전 연소, 고온 고압에서 혼 합물의 반응, 윤활유 및 첨가제의 연소 그리고 연료의 첨가제와 연료 중에 들어있는 유황 성분의 연소 등에 의 해 생성된다. 디젤엔진에서 배출되는 입자상물질은 주 요한 유해물질로서 국제해사기구 및 미국 유럽연합 등 에서는 대기오염 배기배출물로 규정하여 그 배출량에 대한 규제를 시행하고 강화해 나가고 있다. 가스상 오염 물질은 선박의 경우에 현재 국제해사기구는 Tier Ⅰ, Ⅱ 등을 통해 SOx 및 NOx를 규제하고 있고, 향후 점차 강 화될 예정이다 (Oh et al, 2006; Lee and Doo, 2011; Kim et al, 2013). 선박의 경우 SOx농도 저감을 위해 현재 연료 의 황 함유량으로 규제를 하고 있으나, 황 함유량 규제 를 강화시킬 경우, 초저황유를 사용하거나, Global 및 ECA 지역별 엔진 연료를 변환하는 등의 방식으로 선박 을 운전해야 하므로, 경제적으로 실현 불가능하다는 의 견이 있다. 이와 같은 이유로 MEPC에서는 2009년 배기 가스 정화시스템의 가이드라인을 공개하여 SOx 후처리 장치를 설치하여 배기가스 조성으로 동등한 황함유량 의 연료를 사용하는 것으로 간주할 수 있도록 하였다 (Kim et al, 2013). 위와 같은 배기규제 추세에 부합하기 위하여 선박용 배기배출물 처리 장치개발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으며 이러한 입자상 및 가스상 오염물질을 동시 제거하기 위해 세정집진기가 주로 사용된다. 세정 집진기는 분진을 수반하는 가스 등을 미세 액적에 의해 세정하여 제거하는 장치이다. 주요 세정집진기로는 벤 튜리 스크러버, 스프레이 챔버, 충전탑, 분무탑 등이 있 다. 이 중 벤튜리 스크러버는 세정 집진기 중 고효율 (90% 이상)의 장점을 지니지만, 압력손실 (300 mmH2O 이상)이 타 세정기에 비해 매우 높으며 세정액이 대량으 로 요구되어 운전비가 많이 소요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더욱이 기존 세정집진기의 문제점은 오염물질 처 리 시 분사되는 미세 액적의 장치외부로의 배출 가능성 이 크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장치 출구에 디미스터 (demister)를 설치하여 액적의 배출을 최소화 되도록 한 다 (Cho and Kim, 1990; Coker, 1993). 그러나 디미스터 설치 시 미세 액적과 함께 응집된 먼지 등에 의하여 디 미스터의 공극이 폐쇄되어 디미스터를 주기적으로 교 체해주어야 하는 문제점이 발생한다.

    본 연구는 낮은 압력손실 및 고효율 (95% 이상)을 유 지할 수 있으며 소형 선박 및 어선에 적용 가능한 소형 의 컴팩트형 집진 시스템에 기존의 습식세정기의 문제 점인 디미스터의 설치 없이 미세 액적의 배출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습식 세정 집진장치를 연구·개발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물 분사 (water spray) 시스템을 도입하여 입자상 오염물질 저감 성능 을 향상시키고 입자상 오염물질과 SOx의 동시저감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벽면 캐비티 (cavity)를 적용하여 캐 비티 내로 유입된 분진이 재비산 되지 않도록 하여 안 정적이고 높은 집진효율을 가질 수 있게 하였으며, 캐 비티 내로 유입된 미세액적 또한 캐비티 내에 머물게 함 으로써 후단으로의 배출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시스템의 집진특성을 해석하기 위해 유입유속, 물 분사량 및 분사방식 등의 변수에 따른 실험적 연구를 수 행하였다.

    재료 및 방법

    실험장치

    본 연구에서 사용된 실험장치 구성을 살펴보면 분진 공급장치, 가스 주입장치, 물 분사 시스템, 캐비티를 적 용한 습식 사이클론 본체, 유입유속·압력손실 및 집진 효율 등을 측정할 수 있는 계측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 으며, 유입유속과 압력손실, SO2 측정은 각각 열선풍속 계 (model 6162 Kanomax, accuracy ±3%), 압력측정장비 (midi LOGGER GL800 GRAPHTEC, accuracy ±0.25%), SO2계측장비 (E8500, E Instruments, accuracy ±0.25%)를 사용하여 계측하였다. 시스템 유입유속은 원형 덕트 내 유속을 측정함으로써 산출되었으며, 유속 측정점은 대 기오염 공정시험법에 의해 덕트 단면의 14.6%와 85.4% 되는 지점을 선정하였다. 본 장치의 압력손실은 장치 입·출구의 정압차에 의해 측정되었으며, 사이클론의 이론적 압력손실을 나타내는 다음 식에 의해 평가·해 석될 수 있다 (Cho and Kim, 1990; Coker, 1993).

    Δ P = K ρ a v i 2 2 H c B c D e 2
    (1)

    여기서, K는 실험상수, ρa는 가스의 밀도 (g/ cm3), vi는 사 이클론의 유입유속 (m/ s), Hc는 유입구 높이, Bc는 유입 구의 너비, De는 출구의 직경이다.

    시스템 집진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집진효율은 중량 법 (gravity-metric method)에 의해 장치 입·출구의 중량 농도를 측정하여 아래의 식에 의해 계산하였다 (Cho and Kim, 1990).

    η t = 1 m out m in × 100 %
    (2)

    여기서, ηt는 총괄집진효율, min, mout은 입·출구 중량농 도 (g/ m3)이다.

    Fig. 1은 본 집진장치의 전체 시스템에 관한 모식도이다.

    Fig. 2는 실험장치 본체인 벽면 캐비티를 적용한 습식 사이클론의 구조를 나타내며 Table 1은 구체적 치수를 표현한 것이다. 기존의 사이클론의 형상과는 달리 벽면 에 캐비티를 적용하여 포집된 입자가 블랙홀과 유사한 벽면 캐비티 내로 유입·포집되어 분진의 재비산에 의 한 배출을 방지하고 액적의 배출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Kim, 2013).

    Fig. 3은 벽면 캐비티를 적용한 습식 사이클론에서 물 분사구의 위치를 표현한 것이다. 분사구는 분사각이 서 로 겹치지 않게 하고 유출구로의 직접 배출의 가능성을 줄일 수 있도록 위치하였다.

    Fig. 4는 입자를 포함한 기류가 벽면 캐비티를 적용한 습식사이클론으로 유입되었을 때의 기류패턴 및 입자 포집 메카니즘을 나타낸 것이다. 사이클론 본체에 접선 으로 유입된 기류는 본체 내부에서 강한 선회류 (Vortex) 를 형성하여, 선회류를 따라 이동하는 충분한 관성 력을 지닌 입자는 강한 원심력에 의해 선회류를 이탈하 여 벽면 캐비티 내로 유입되어 중력에 의해 침강되면서 분진 누적함 (Hopper)에 포집·축적된다. 분사된 미세 액적은 서로간의 응집 현상에 의해 입경이 커지면서 충 분한 관성력에 의해 위의 현상은 더욱 뚜렷이 나타난다. 따라서, 벽면 캐비티가 없는 기존 사이클론의 경우 분진 입자 및 분사 액적은 사이클론 내부 벽면에 포집되면서 다시 튕겨나오면서 재비산 되어 배출될 수 있지만 본 시 스템의 경우 이와 같은 재비산에 의한 배출을 최소화 할 수 있다.

    본 시스템의 집진특성을 해석하기 위해 입자상 (fly ash) 및 가스상 오염물 (SO2)로 구분하여 실험조건을 Table 2에 나타내었다. Fig. 5, 6

    실험용 분진

    실험에 사용한 분진은 화력발전소에서 채취한 fly ash 로 입경분석장비 (GRIMMAerosol DustMonitor & Counters) 를 사용하여 분진의 입경별 분포를 알아보았다. 입 경분석장비는 15개의 채널을 이용하여 분진의 수농도 를 측정한다. 개수기준 평균입경은 0.69 µm이며, 중량 기준 평균입경은 3.98 µm의 fly ash를 사용하였다.

    결과 및 고찰

    압력손실 특성

    본 시스템의 압력손실은 집진효율과 더불어 시스템 설 계의 중요인자가 된다. 압력손실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실험변수로 시스템 유입유속, 물분사량 및 장치구조 등 을 들 수 있다. 압력손실은 식 (1)에 의해 해석될 수 있으 며, 이들 변수에 따라 압력손실 특성이 변화될 수 있다.

    Fig. 7은 벽면 캐비티를 적용한 사이클론의 유입유속 υin=6, 9, 12, 15, 18, 21 m/ s에 따른 압력손실 변화를 나 타낸다. 유입유속 υin=6, 9, 12, 15, 18, 21 m/ s에서 3, 6, 10, 15, 23, 33 mmH2O의 압력손실을 보인다. 입구유속이 증가할수록 압력손실이 높게 나타나는데 이는 식 (1)에 의해 압력손실은 유속의 제곱에 비례하여 증가됨을 알 수 있다.

    Fig. 8은 벽면 캐비티를 적용한 사이클론에 물 분사 시 스템을 부가하여 물 분사량 200 mL/min에서 유입유속 증가에 따른 압력손실의 변화를 나타낸다. 유입유속 υin =6, 9, 12, 15, 18, 21 m/ s 일 때 압력손실은 3, 7, 11, 16, 25, 35 mmH2O로 점차 증가함을 알 수 있다. Fig. 7의 건 식 (dry type) 시스템의 경우에 비해 1~2 mmH2O정도 압 력손실이 증가하였으며, 이는 물을 분사함으로써 분사 액적과 기류와의 충돌에 의한 저항증가에 따른 영향으 로 판단된다.

    입자상 오염물질의 집진 특성

    본 연구의 집진효율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변수는 유 입유속, 물 분사량 및 분사방식 등이며 주요 포집 메카 니즘은 Fig. 4에서 보는 바와 같이 임팩션 (impaction) 효 과, 난류 확산, 분진과 미세 액적과의 상호작용 (확산, 차 단, 충돌 등) 등이 될 수 있다.

    Fig. 9는 물 분사가 없는 건식 시스템에서, 유입농도 3 g/ m3에서 유입유속에 따른 집진효율을 나타낸 것이다.

    유입유속 υin=6, 9, 12, 15, 18, 21 m/ s에서 집진효율은 54.1, 67.2, 78.7, 83.8, 88.2, 90.4%로 유입유속이 증가함 에 따라 집진효율이 증가함을 볼 수 있다.

    사이클론의 이론적 입경별 효율식은 다음과 같이 나 타낼 수 있다 (Cooper and Alley, 1994).

    η d = π N t v i ρ p d p 2 9 μ B c
    (3)

    여기서, ηd는 입경별 효율, Nt는 선회류수, ρp는 입자밀 도 (g/ m3), dp는 입자 직경 (µm), µ는 가스의 점성계수 (g/cm-s)이다.

    식 (3)으로부터 사이클론의 50% 효율의 절단입경은 식 (4)로 나타낼 수 있다 (Cooper and Alley, 1994). 여기서, dp.cut는 절단입경 (µm)이다.

    d p . cut = 9 μ B c ρ p υ i N t 2 π
    (4)

    식 (4)에서 보는 바와 같이 유속 증가에 따라 절단입경 이 감소되며, 즉 선회류에 의한 임팩션 효과의 증가에 의해 집진효율은 상승함을 알 수 있다.

    Fig. 10은 습식 (wet type) 시스템에서 물분사량 (vertical spray type) 및 유입유속에 따른 효율을 비교하여 나 타낸 것이다. 유입유속 υin=6, 9, 12, 15, 18, 21 m/ s에서 집진효율은 물분사량 100 mL/min인 경우 67.9, 79.1, 84.9, 90.3, 93.4, 96.1%이며 물분사량 200 mL/min인 경우 72.0, 83.2, 88.9, 92.4, 95.1, 96.8%로 높은 효율을 나타내 었다. 물 분사량이 증가하면서 집진효율은 증가하며, 물 분사량 200 mL/min에서 건식 시스템에 비해 유입유속 에 따라 6.4~17.9%정도 집진효율이 높게 나타남을 알 수 있다. 이는 액적 분사에 의한 수백 µm입경의 미세 액 적과 분진입자와의 관성충돌, 차단, 확산 등의 포집 메 카니즘이 효과적으로 결합되어 나타난 결과이다. 관성 충돌효과는 식 (5)에서 볼 수 있듯이 분진입자와 미세액 적간의 상대속도가 증가될 때 높아지며, 즉 집진효율 증 대를 의미한다. 단일 액적의 포집효율은 다음 식으로 표 현된다 (Cooper and Alley, 1994).

    η d = k υ o υ t gd d
    (5)

    여기서, k는 실험상수, υ°는 액적에 대한 입자의 상대속 도 (m/s), υt는 입자의 종말속도 (m/ s), g는 중력가속도 (9.8 m/s2), dd는 액적 직경 (µm)이다.

    또한 물 분사량의 증가는 즉, 단일 액적의 정량적 증 가를 의미하며 식 (5)의 단일 액적의 효율이 직렬적으로 집진효율에 기여할 수 있다. 더욱이, 본 시스템은 υin= 21 m/ s, 물 분사량 200 mL/min에서 96.8%의 집진효율과 액·가스비 0.081 L/ m3, 압력손실 35 mmH2O로 기존의 벤츄리 스크러버 (0.3~0.5 L/ m3, 300 mmH2O 이상)에 비 해 매우 낮은 압력손실로 동력소모를 현저히 줄일 수 있 으며 상대적으로 낮은 액·가스비로 처리 후 폐수의 양 을 줄일 수 있는 이점을 가질 수 있다.

    Fig. 11은 습식 시스템에서 물 분사 방식에 따른 집진 효율을 나타낸 것이다. 물분사량 200 mL/min, 유입유속 υin=6, 9, 12, 15, 18, 21 m/ s 일 때 사이클론 몸체 벽면에 서 분사되는 수평분사방식 (horizontal spray type)의 경 우 각 유입유속에서 68,0, 79.5, 85.6, 89.0, 92.0, 93.8%, 사 이클론의 출구 부근 상측면에서 하측 중력 방향으로 분 사되는 수직분사방식 (vertical spray type)은 72.0, 83.2, 88.9, 92.4, 95.1, 96.8%로 3~4% 정도의 집진 효율 차이 를 나타내었다. 이는 수직 분사 방식에 비해 수평 분사 방식에 의한 분사 액적은 사이클론 접선 유입구를 통해 형성된 강한 선회류와 충돌하는 경향이 더욱 높아지면 서 선회류 약화를 상대적으로 증대시키기 때문이며, 또 한 식 (5)에 의해 수직 분사 방식의 경우 수평 방식에 비 해 분진 입자와 액적간의 상대속도 가 커지며, 이로 인 해 효율 상승을 초래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가스상 오염물질의 처리 특성

    액적분사에 의한 흡수 (absorption) 메카니즘은 가스 상 오염물의 주요 처리방법 중의 하나로 물질 이동 원리 를 이용하여 분리·제거하는 방법이다. 물질이 용액 내 로 이동할 때 물리·화학적 평형관계가 존재하며, 가스 상 오염물을 흡수액과 접촉시킬 때 물리적 평형한계 내 에서 접촉 면적을 크게 하고 접촉시간을 충분히 유지시 키는 것이 중요하다. 물리적 평형관계는 Henry의 법칙 에 의해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Sawyer et al, 2008).

    P A = HX A
    (6)

    여기서, PA는 기체분압, H는 Henry 상수, XA는 액상 중의 가스농도이다.

    본 시스템에서는 용해도가 비교적 높은, 즉 Henry 상 수가 낮은 SO2 가스를 선택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Fig. 12는 물분사량 및 유입유속에 따른 SO2 제거 특성을 나 타낸 것이다. 유입유속 υin=6, 9, 12 m/ s 에서 물분사량 100 mL/min일 때 제거효율은 62.5, 25.0, 12.5%, 물분사 량 200 mL/min일 때 제거효율은 75.0, 62.5, 50%로 유입 유속이 증가할수록 제거효율이 감소하며 물분사량이 증가할수록 제거효율이 증가함을 알 수 있다. 유입유속 증가는 유량증대에 의한 액·가스비의 감소와 시스템 내의 체류시간 즉, 가스-흡수액의 접촉시간을 감소시 켜 제거효율의 저하를 초래하며 물 분사량 증가에 따라 액·가스비가 커지면서 흡수액과 가스의 접촉면적의 증가로 제거효율은 상승하였다.

    결 론

    선박디젤엔진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 물질을 처리하 기 위한 본 시스템은 기존의 사이클론에 물 분사 시스템 과 분진입자 및 분사 액적의 재비산을 최소화 하기 위해 벽면 캐비티를 적용하였다. 더욱이, 본 시스템은 소형 어선 및 선박에도 적용 가능한 소형 장치규모로 고효율 (95%이상)과 낮은 압력손실 (50 mmH2O이하)을 유지할 수 있는 컴팩트형 집진시스템이다. 본 집진시스템의 압 력손실 및 집진특성을 해석하기 위해 유입유속, 물 분사 량 (액·가스비) 및 분사 방식 등의 다양한 실험변수에 따른 실험을 수행하여 시스템 최적설계를 위한 결과를 얻고자 하였다. 유입유속 증가에 따라 압력손실은 식 (1)에 의해 유속 제곱에 비례해서 증대되며 최고 유속인 υin=21 m/ s에서도 압력 손실은 35 mmH2O로 기존 습식 세정기 (200 mmH2O이상)에 비해 매우 낮게 나타남으로 써 (Yoo et al, 2003) 즉, 이는 낮은 동력소모로 장치를 구 동시킬 수 있어 별도의 전력발생원 없이 선박엔진의 출 력으로 충분히 장치 운전이 가능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분진 입자 제거 특성은 유입유속이 높아 질 때 충분한 관성력에 의해 포집효율은 증가되며, υin=21 m/ s 에서 건식인 경우 90.4%로 기존 사이클론 효율 (60% 정도)에 비해 매우 높게 나타나며 (Ko and Kim, 2013), 이는 본 시 스템의 분진 재비산 방지를 위한 벽면 캐비티의 형성으 로 분진의 장치 외부로의 배출을 최소화 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물 분사량 200 mL/min (액·가스비 0.081 L/ m3)일 때 96.8%의 높은 집진효율로 유입유속 및 액· 가스비 증가에 따라 집진효율은 더욱 증대 될 수 있으 며, 본 시스템은 벽면 캐비티 형성에 의해 기존 세정집 진기의 미세액적 배출방지용인 디미스터를 필요로 하 지 않는 이점을 지니고 있다 (Cho and Kim, 1990). 용해 도가 비교적 높은 SO2 제거특성은 물 분사량 증가 및 유 입유속감소에 따라 SO2 제거효율은 증가되며, υin=6 m/ s, 물 분사량 200 mL/min일 때 75%의 비교적 높은 제 거효율을 나타낸다. SO2 제거는 입자상 오염물질과는 상반적으로 낮은 유속에서 높은 처리효율을 나타내므 로 동시 집진을 위해 적정한 유입유속의 선정과 그에 따 른 액·가스비의 증가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시 스템의 액·가스비는 0.081~0.258 L/ m3으로 기존의 고 효율 (90%이상) 습식 세정기인 벤튜리 스크러버 (Venturi- scrubber)의 액·가스비 (0.3~0.5)에 비해 매우 낮아 (Cho and Kim, 1990; Cooper and Alley, 1994) 적정 유입유 속에서 액·가스비 증가에 의해 입자·가스상 오염물 을 동시에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Figure

    KSFT-50-185_F1.gif

    Schematic diagram of experimental apparatus.

    KSFT-50-185_F2.gif

    Schematic diagram of wet type cyclone with wall cavity.

    KSFT-50-185_F3.gif

    Schematic diagram of water spray system.

    KSFT-50-185_F4.gif

    Collection mechanism for present system.

    KSFT-50-185_F5.gif

    Particle number distribution.

    KSFT-50-185_F6.gif

    Particle mass distribution.

    KSFT-50-185_F7.gif

    Pressure drop with inlet velocity (dry type).

    KSFT-50-185_F8.gif

    Pressure drop with inlet velocity (wet type, water spray 200 mL/min, vertical spray type).

    KSFT-50-185_F9.gif

    Collection efficiency with inlet velocity (no water spray).

    KSFT-50-185_F10.gif

    Collection efficiency with inlet velocity (vertical spray type).

    KSFT-50-185_F11.gif

    Collection efficiency with inlet velocity and spray type (water spray 200 mL/min).

    KSFT-50-185_F12.gif

    SO2 removal efficiency with inlet velocity and water spray (vertical spray type).

    Table

    Dimension of wet type cyclone with wall cavity.

    Experimental conditions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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